세계적으로 블랙카본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노후차량은 오인식 및 각종 전기 노이즈의 결과로 인해
불완전 연소가 발생합니다
노후차량이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노후화는 기계적, 물리적, 화학적 문제에 의해 나타남
- 최근 자동차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자동차용 전자장치의 고장은 노후화와 직결됨
- 전자장치에 문제가 있는 지의 여부는 고장 또는 불량에서 찾을 수 있으며, 고장의 원인 중 58%가 재료나 부품에 원인이 있음
- 특히, 전자부품의 경우 기계적 특성 또는 내열성이 약해 다양한 형태로 영향이 나타남
- 전자장치 고장의 메커니즘은 피로균열, 진전, 점진적, 확산, 부식 등이며, 이는 기계적 스트레스,
온도, 습도, 농도, 주파수 등에 의해 가속됨
- 특히 노후차량에서 증상의 형태로 전기전자적 노이즈가 발생함
노후차량에서의 전기 노이즈의 발생
- 전기 노이즈 필터 장치 실차 성능 시험(KOLAS 인증기관-인증번호:KT652)에 의함
- 시험차량 : 2007년식 쏘렌토 (2497cc)
- 측정장비 : Oscilloscope (RTE1102), Voltage Prove (RTM-ZP10)
- 환경조건 : 온도 23.4도, 습도 48.5% R.H.
- 시험방법
1) 10m 챔버에 차량을 위치하여, 차량 입력전압조건에 따라 인젝터 파형을 측정한다.
2) 측정은 전기노이즈필터장치 장착 전/후의 Key on 상태와 Engine on 상태를 측정 비교한다.
- 결과
※ 표우측 내용은 가로로 스크롤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전기
노이즈필터
장치장착 |
동작상태 |
APS 신호 |
Ground(0V) |
인젝터(참고) |
ECU전압(5V) |
ECU접지전압(0V) |
Signal(mV) |
전 |
Key on |
4.99V |
89.56 mV |
769.34 mV |
5.92 mV |
398.41 mV |
Engine on |
5.08V |
714.31 mV |
1267.70 mV |
4.03 mV |
95.88 V / 407 us |
후 |
Key on |
4.99V |
47.43 mV |
800.38 mV |
3.76 mV |
381.23 mV |
Engine on |
5.01V |
49.85 mV |
800.57 mV |
3.96 mV |
95.04V / 399 us |
수정 없는 노후 차량은 엔진의 동작에 의해 ECU접지전압과 시그널 전압의 변화가 많이 발생함
전자 필터 장착 후 노후 차량은 엔진의 동작에 의해 ECU접지전압과 시그널 전압의 변화가 적게 발생함
노이즈에 의한 ECU 오인식 Tooth (예)
- 센서 신호에 전기 노이즈가 삽입됨으로 인해 ECU가 잘못 인식한 Tooth의 발생
- ECU는 Tooth에 의해 인젝터에 연료를 공급함
- 이러한 오인식 및 각종 전기 노이즈의 결과로 인해 불완전 연소가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