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차량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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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블랙카본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노후차량은 오인식 및 각종 전기 노이즈의 결과로 인해
불완전 연소가 발생합니다
노후차량이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노후화는 기계적, 물리적, 화학적 문제에 의해 나타남
- 최근 자동차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자동차용 전자장치의 고장은 노후화와 직결됨
- 전자장치에 문제가 있는 지의 여부는 고장 또는 불량에서 찾을 수 있으며, 고장의 원인 중 58%가 재료나 부품에 원인이 있음
- 특히, 전자부품의 경우 기계적 특성 또는 내열성이 약해 다양한 형태로 영향이 나타남


- 전자장치 고장의 메커니즘은 피로균열, 진전, 점진적, 확산, 부식 등이며, 이는 기계적 스트레스,
    온도, 습도, 농도, 주파수 등에 의해 가속됨
- 특히 노후차량에서 증상의 형태로 전기전자적 노이즈가 발생함



노후차량에서의 전기 노이즈의 발생

- 전기 노이즈 필터 장치 실차 성능 시험(KOLAS 인증기관-인증번호:KT652)에 의함
- 시험차량 : 2007년식 쏘렌토 (2497cc)
- 측정장비 : Oscilloscope (RTE1102), Voltage Prove (RTM-ZP10)
- 환경조건 : 온도 23.4도, 습도 48.5% R.H.
- 시험방법
   1) 10m 챔버에 차량을 위치하여, 차량 입력전압조건에 따라 인젝터 파형을 측정한다.
   2) 측정은 전기노이즈필터장치 장착 전/후의 Key on 상태와 Engine on 상태를 측정 비교한다.
- 결과



※ 표우측 내용은 가로로 스크롤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전기
노이즈필터
장치장착
동작상태 APS 신호 Ground(0V) 인젝터(참고)
ECU전압(5V) ECU접지전압(0V) Signal(mV)
Key on 4.99V 89.56 mV 769.34 mV 5.92 mV 398.41 mV
Engine on 5.08V 714.31 mV 1267.70 mV 4.03 mV 95.88 V / 407 us
Key on 4.99V 47.43 mV 800.38 mV 3.76 mV 381.23 mV
Engine on 5.01V 49.85 mV 800.57 mV 3.96 mV 95.04V / 399 us

수정 없는 노후 차량은 엔진의 동작에 의해 ECU접지전압과 시그널 전압의 변화가 많이 발생함
전자 필터 장착 후 노후 차량은 엔진의 동작에 의해 ECU접지전압과 시그널 전압의 변화가 적게 발생함



노이즈에 의한 ECU 오인식 Tooth (예)

- 센서 신호에 전기 노이즈가 삽입됨으로 인해 ECU가 잘못 인식한 Tooth의 발생
- ECU는 Tooth에 의해 인젝터에 연료를 공급함
- 이러한 오인식 및 각종 전기 노이즈의 결과로 인해 불완전 연소가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