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D NEWS

배터리2탄) 배터리 방전 관리요령

페이지 정보

작성일2022-02-08

본문

방전시간을  설명하기 어렵기 때문에 누가 (감으로) 답해도 틀리지 않습니다.

1. 이론적 방전 계산식
     방전시간을 계산하는 공식은 "방전시간(T) = 배터리용량(AH)÷ 암전류(A)"입니다.
만일에 님의 차 암전류가 50mA라고 가정 한다면 방전시간(T) 은 800H(Hour)입니다.
           * 400AH ÷ 0.050A(50mA) = 800H
이를 날짜로 환산한다면 약33일이 됩니다.
           * 800H÷24H = 약 33일

2. 실제 방전 계산
    배터리는 물그릇에 불과합니다.
그러므로 "방전은 배터리 상태(품질) , 충전조건, 암전류, 대기온도(날씨)" 등의 4가지 요소가 방전시간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특히 "알터네이터가 만드는 충전전압(13.5V~14.5V)"이 제일 많은 영향을 줍니다.
다만 요사이 IBS센서가 있는 차들은 배터리성능이 떨어졌거나 또한 추운 겨울 등에서는 오히려 충전이 부족으로 인하여 공식적인 계산하고는 전혀 맞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4가지 요소의 변화가 너무 심하면 충전이 부족하여 하루만에도 방전"이 되기도 합니다.

3. 상식적인 관리
   따라서 일반적으로
  가. 충전전압 : 시동후 배터리전압이 13.5V~14.5V 지속적으로 나와야 하고 이때 에어켠과 리이트를 켜도 이전압이 유지 되어야 합니다.
  나. IBS센서 분리 : 겨울철에는 IBS짹을 분리하여 지속적인 충전이 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다. 충전시간 : 위가,나 항을 잘 지켜 준다면 별도의 시동을거나 해둘 필요는 없고 불박을 꺼 둔다면 2~3일은 무난합니다.

따라서 "방전은 유지비와 직결되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