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D NEWS

3주내 2번이나 방전 이유

페이지 정보

작성일2022-05-24

본문

***** 질문내용요약 *****

  

차량이 3주내에 2번이나 방전돼서 질문드립니다..

이상하게 밤에 드라이브 나와서 잠깐 2~30분 산책하면 방전됩니다

낮에는 진짜 아무이상없어요..; 잘타고 다니고 출근하고 세워두고 퇴근할때 시동걸어도 잘되는데.. 왜 밤에 10~20분 드라이브하고 2~30분 세워두면 방전이 될까요

완전방전도 아니고 등 다들어오고 화면도 다 나오는데 시동걸면 그냥 0.1초 깜빡이고 맙니다;

      - 이하 생략-


##### 답변내용 ##### 


1. 전기를 이해하기

   전기를 잘못 이해하시면 고치기 힘듭니다.

혹시 요사이 ​"폭염으로 정전사태가 발생하니 정부가 전기사용을 절제하라"는 기사를 이해하는 지요 ?

질문중에 낮에는 전혀 문제가 없고 밤에만 방전이 생기는 이유는 "발전기(알터네이터)가 만드는 전기는 일정"한데 "밤에는 라이트가 전기를 많이소비하므로 전압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 낮과 밤의 전기사용량을 감으로 확인해보시면 이해가 될 것임


2. 전압 진단 요령

   정비소에서 진단을 할때에 시동을 켠 후에 

 가. 전기장치(에어컨, 라이트, 기타 등)를 전부 off시킨 후" 배터리전압을 측정하여 "13.5V~ 14.5V가 나와야" 합니다.

 나. 전기장치(에어컨, 라이트, 기타 등)를 전부 ON시킨 후에도" 배터리전압을 측정하여 "13.5V~ 14.5V가 나와야" 합니다.

     * 이때 "전압변동이 심하면 배터리가 충전을 못하므로 방전이 잘 된다"는 것임


3. 수리 요령

  발전소가 전기를 많이 만들려면 터빈(자동차엔진에 해당)회전수를 높인답니다.

그러므로 자동차에서 전압변동이 생긴다면 이때는 "아이들시의 엔진힘을 키워" 발전기(알터네이터)가 풍부한 전기를 만들도록 수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 전압변동이 생긴다고 (무조건) 배터리나 알터네이터를 교체해서는 근본적인 해결이 안됨


● 유념사항

  "전기는 전압수치를 가지고 문제점을 분석"해야만 근본적인 수리가 가능하다는 것을 잘 이해하셔야 방전방지는 몰론 수리비 낭비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