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D NEWS

차량용 배터리방전에 관한 질문

페이지 정보

작성일2021-02-03

본문

***** 질문 내용***** 


차량용 밧데리 5개월 지났는데 방전 되네요

출장 밧데리...11~12개월 쓰면 항상 방전되어 교체 하는데 이번에는 넘 빨리 방전되네요.


***** 답변내용 ***** 


배터리방전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배터리수명단축은 물론 차성능과 연비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을 잘모르고들 있습니다.

배터리는 물그릇에 불과하므로 먼저 충전이 잘되어야 하고 그 다음에 방전을 시키지 않아야 4~5년은 거떤히 견딥니다.


1. 충전조건 

   새배터리라도 충전을 제대로 시켜주지 않고 사용하게 되면 얼마 못가 방전이 됩니다

그래서 자동차에는 평소에 충전을 잘시켜 주기 위해 알터네이터라는 발전기가 있고, 이 발전기가 (필수적으로) 13.5V~14.5V라는 전압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 전압은 사람의 혈압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됨

그러므로 방전이 잦다면 별도의 비용이 들어서라도 "발전기 전압상태를 분석" 하여 해결하지 않고 배터리만 교체하면 방전을 막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2. 방전조건

   자동차는 운행을 하지 않아도 여러가지 전기장치들이 동작을 하고 있으므로 배터리전기를 소모시킵니다.

만일에 충전조건에 문제가 없다고 확신이 된다면 방전전류(A)가 많다는 결론이 되므로 이또한 분석하여 해결을 해주어야 합니다.

방전은 배터리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잊지마십시요.


3. 유념사항

 충전조건과 방전조건은 직접적으로는 배터리에 영향을 주지만 간접적으로는 차성능을 방해하여 차고장율을 증가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연비를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꼭 유념하셔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