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D NEWS

자동차 급발진에 대한 궁금증

페이지 정보

작성일2021-02-18

본문

**** 질문내용**** 

자동차 급발진에 대해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급발진의 정의란 한다면 ecu의 오류나 그외 자동차의 여러 전자기적 부분에서의 오류로 인해 차량이 제어불능의 상태가 되었을때를 말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몇년전 부산 산타페 급발진 의심 사고에서 처럼 차량 부품의 결함으로 생겼던 차량의 이상 현상...사람들이 이걸 기계식 급발진 의심 사고 라고 말을 하던데 급발진이란것이 제가 위에서 말한것 처럼 ecu등 전자기기의 오류에서 생기는 차량의 제어 불능 상태를 말하는것까진 알겠는데 부산 산타페 사고 처럼 부품의 불량 혹은 결함으로 생기는 차량의 이상 현상도 급발진이라 정의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나무위키 이런 정보들 말고 실제 자동차 제조사 엔지니어분들 혹은 자동차 관련쪽 분야나 학계에서는 부산 산타페 사고 차량 처럼 부품의 불량 결함등으로 생기는 이상 현상도 급발진이라 정의를 내리시는지 알고 싶습니다 

##### 답변내용#####

우선 급발진에 대한 현주소부터 짚어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얼마 전에 미국에서는 소비자들이 테슬차를 상대로 "일부 모델에서 의도 않는 가속이 이뤄지고 있다" 는 탄원서를 미국 운수부(Department of Transportation)가 조사에 착수했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일부 모델에서 의도하지 않는 가속이 이뤄지고 있다"는 내용은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급발진에 해당하지요.

하지만 미국은 급발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왜나면 급발진이라는 용어가 단순히 차에만 적용되는 기술적 결함문제로 끝난다면 기술적으로 정의를 내려도 그만이지만 인명과 재산이 직결된 사건(문제) 이기 때문에 법적인 정의가 필요하기 때문이지요.

예를 들어 사람이 죽었는데 원인 규명을 하고 재판을 할 때에 법도 없이 기술만 가지고 판결이 가능할까요.
또 다른 문제는 만일에 법을 만들어 차에서 급발진을 발생하였다고 정의를 내리면 지금까지 운전자과실로 판결난 사건들은 전부 다시 재판을 해야하고 연이어 이미 만들어 판매한 모든 차를 다시 만들어야 하는데 우리나라가 과연 그런 힘이 있나요 ?

이런 몇 가지 예만 보더라도 급발진이라 용어는 심증은 가지만 물증이 없는 것처럼 공식적으로 거론 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부연적으로 설명하면 만일에 미국의 테슬라 사건으로 "일부 모델에서 의도하지 않는 가속이 이뤄지고 있다"는 말이 사실로 판명이 된다면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급발진에 대한 기준을 만드는데 탄력이 붙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궁금증에 대하여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